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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을 지향하는 행복실천, 홍성 보건소

불면증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정보 불면증

불면증이란?

잠들기가 힘든 증상, 수면 도중 빈번하게 깨는 증상, 너무 이른 시간에 일어나는 증상, 잠을 통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증상들을 일컬으며 이런 증상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불면증의 원인

스트레스나 환경적 변화와 관련된 수면장애
  • 가정, 직무, 교육, 사회활동과 관련된 스트레스나 생활패턴
  • 수면을 힘들게 하는 환경 : 여행, 시차, 소음, 불편한 공간
  • 술, 담배
신체질환과 관련된 수면장애
  • 내분비 또는 대사질환, 감염, 신생물 또는 다른 질환
  • 통증 또는 불편한 상황
  • 뇌간 또는 시상하부 병변
  • 노령
정신과 질환과 관련된 수면장애
  • 불안, 우울증
  • 수면 무호흡 증후군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적응장애
  • 정신분열병 등 정신병
  • 기타 다양한 정신과 질환

불면증의 증상

  • 잠들기가 어렵다. 보통은 5~10분 후에 잠이 든다.
  • 자다가 몇 번씩 잠을 깬다.
  • 이른 아침에 잠을 깨어 그 후로는 잠을 못자는 경우가 있다.
  • ‘또 잠을 못자는 것이 아닐까?’ 하는 불안이 낮부터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고, 밤이 되면서 이 불안이 더 심해진다. 그리고 ‘자야지’ 하는 마음으로 조급하게 굴면 더욱 잠이 오지 않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 아침에 일어나면 5분 후에 개운해져야 하는데, 피곤하고 오후에 졸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불면증의 치료

신체적 질환 및 정신적 질환에 의한 불면일 경우는 이에 대한 정확한 치료를 시행한다. 그리고 불면의 시기를 판단하여 수면유도 및 유지에 필요한 약물을 적절히 투여한다. 그러나 수면제는 3~4주 정도만 효과가 있으며 이후에는 약의 효과가 떨어져 용량의 증가나 대체약물이 필요하다. 또한 성격이나 불면의 원인에 따라 이완요법, 명상, 탈감작법 등이 이용될 수 있다.

수면 수칙 7가지

  •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항상 규칙적으로 지킨다.
  • 낮잠을 피하고, 아무 때나 눕지 않는다.
  • 침실은 잠잘 때만 이용하고 책을 읽거나 TV를 보는 일은 다른 장소에서 한다.
  • 오후 늦게나 초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한다.
  • 배가 고픈 상태나 과식한 채로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배가 고프면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신다.
  • 그날의 걱정거리나 내일 할 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리한 다음 잠자리에 든다.
  • 술, 담배, 콜라, 커피 등을 피한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오순현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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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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